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이유식 먹이는 법, 5가지만 기억하세요!

by 일상한스푼 2023. 2. 8.

 

 

이유식은 일반적으로 생후 4~6개월 사이 체중이 출생시의 2배, 7kg 전후가 되었을 때 시작합니다.

 

이유식으로 아기의 입맛이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에 엄마들이 가장 신경쓰이는 시기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초보엄마들을 위한 이유식 먹이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유식 먹이는 법

 

1.  생후 4개월까지는 모유나 분유만 먹이도록 한다. 

 

생후 4개월 이전의 아기는 장이 미숙하고 면역체계가 잘 잡혀있지 않기 때문에 이유식을 일찍 시작하게 되면 알레르기 체질이 될 수도 있습니다. DPT를 접종할 때 까지는 모유, 분유, 물 이외에 다른 것을 먹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늦어도 만 6개월부터는 이유식을 시작해야하는데요. 이유식 시작이 늦어지게 되면 오히려 없던 알레르기도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이유식은 쌀죽으로 시작한다. 

 

쌀죽은 이유식 시작으로 가장 좋은 음식입니다. 미국에서도 이유식은 쌀로 시작을 하는데요. 쌀은 알레르기 반응을 잘 일으키는 글루텐이라는 단백질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아주 드물게 쌀에도 알레르기 반응이 보이는 아이가 있으니, 이유식 시작을 할 때 아기의 반응을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3. 이유식은 숟가락으로 먹인다. 

 

우유병 같은 것에 넣어 먹이게 되면 아기가 사레들기 쉽고 너무 많이 먹게되어 비만이 되기 쉽습니다. 이유식을 먹이는 목적 중 하나가 아기가 음식을 씹어먹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기에 우유처럼 먹이는 것은 도움이 안됩니다! 숟가락 사용은 아기 두뇌에 자극을 많이 주기때문에 생후 8개월이 되면 숟가락으로 스스로 먹는 연습도 같이 시키면 좋습니다! 

 

숟가락의 경우 움푹 파인 큰 숟가락보다는 아이가 먹기 쉬운 작고 깊지 않은 숟가락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이유식을 먹이더라도 모유나 분유는 꼭 먹여야 한다. 

 

이유식을 하더라도 모유나 분유는 아직 주식이기 때문에 6~12개월에는 하루에 최소 500~600cc 이상의 모유나 우유를 먹여야합니다. 분유는 아기 몸무게에 따라 다르지만, 하루에 960cc 이상은 먹이지 않는게 좋습니다!

 

5. 이유식은 간을 하지 않는다. 

 

돌까지는 소금의 권장량이 하루에 0.2g 정도이며,  하루에 1g 이상의 소금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 아기들은 신장이 아직 미숙해서 권장량 이상의 소금을 먹으면 몸에 부담이 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돌 전에는 이유식에 간을 하거나 소금이 함유되어 있는 치즈, 김치, 된장 등을 주어서는 안됩니다! 어릴 때부터 짜게 먹으면 고혈압, 심장병, 뇌졸중 같은 성인병을 일으킬 위험성이 3배 이상 증가한답니다! 

 


 

이유기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아기 평생의 식습관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유식 먹이는 법을 꼼꼼하게 확인하시고 아기들이 건강한 식습관을 익히게 해주시길 바랍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