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김장철 주의사항 기억하세요

by 일상한스푼 2022. 12. 5.

 

 

오늘은 김장철 주의사항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김장을 하실 분들은 해당 내용 꼭 참고하셔서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김장철 주의사항

 

  • 절임배추를 사용할 때 주의사항

절임배추를 구매하여 김장을 한다면, 가급적으로 제품을 받은 당일에 사용해야 합니다. 절인 후 하루 지난 배추는 대장균 등의 세균이 번식할 가능성이 높고 절임배추를 사온에서 하루 이상 보관하면 대장균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김장하기 전 깨끗한 물로 배추를 한 세척한 후 사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절임배추의 경우 보통 하루 이상 상온보관이 가능한데, 깨끗한 물로 세척할 시 세균의 90% 이상이 감소한다고 합니다. 단, 절임배추는 너무 많이 씻게 되면 쉽게 물러지기 때문에 3회를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배추를 직접 절일 때 주의사항 

배추를 직접 절일 때는 먹는 물 수질 기준에 적합한 오염되지 않은 깨끗한 물을 사용해야합니다. 정확히 말해 배추를 절일 때는 지하수, 계곡물, 정수하지 않은 해수 등 식품용수에 해당하지 않는 물을 사용하지 말고 먹는 물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 김장용 기구를 구입할 때 주의사항

김장용 비닐, 매트, 대야 등 김장용 기구를 구입할 때는 식품용인지 꼭 확인을 해야합니다. 특히 빨간 고무대야를 사용할 경우 1급 발암물질인 카드뮴과 납 등 중금속이 같이 묻어나올 위험이 있습니다. 빨간 고무대야는 보통 재활용 폐 플라스틱을 원료로 하여 만들어지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식품용으로 제작된 합성수지(플라스틱) 재질의 대야 혹은 스테인리스 재질의 대야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어쩔 수 없이 고무대야를 사용하셔야한다면, 안에 식품용 비닐을 깔아 김치나 양념이 고무대야에 직접 닿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 김장 양념용 육수를 만들 때의 주의사항

김장 양념용 육수를 만들 때는 보통 파뿌리나 양파 껍질을 활용합니다. 이 때 양파망을 사용하면 안됩니다. 양파망에 재료를 넣어 육수를 우려내게 되면 양파망의 붉은색 색소가 그대로 육수에 녹아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육수를 우려낼 때는 식품용으로 제조된 스테인리스 재질의 육수망을 사용하세요 ! 

 


 

오늘은 김장철 주의사항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든든한 겨울을 나기 위해 준비하는 김장, 맛있고 안전하게 만들어 건강을 지켜봐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