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겨울철 한파, 이렇게 대비하세요

by 일상한스푼 2022. 12. 27.

 


최근 들어 기온이 급격하게 떨어지면서, 최고 기온 또한 영하에 머물러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상청에서는 전국 대부분의 지역에 한파 주의보를 발령했는데요.

 

오늘은 겨울철 한파 대비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건강 상태가 예민한 사람들에게는 간혹 치명적인 외부 요인이 될 수 있으니 유의하여 읽어주세요! 

 


겨울철 한파대비 방법

 

* 실내 생활

 

 날씨가 추워질수록 적절한 수분섭취와 영양분을 갖춘 식사를 하는 것이 체온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더불어 단 맛의 음료와 따뜻한 물은 체온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겨울철 실내 난방의 경우 22~24도를 유지하고, 실내 습도는 40~50%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2~3시간 간격으로 창문을 10~30분 정도 열어 환기를 시키는 것을 추천합니다. 겨울철에는 실내가 건조해져 기관지와 점막이 마르고, 피부와 눈이 쉽게 건조해져 호흡기 질환, 알레르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정한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도계량기 보호함의 내부는 헌 옷으로 채우고, 외부는 테이프로 빈틈없이 막아 찬 공기가 들어오지 않게 합니다. 장기간 집을 비울시 수도꼭지를 조금 열어두어 물이 흐르도록 하여 동파사고를 방지하도록 합니다. 만약 수도관이 얼었다면 헤어드라이기 등의 온열기를 이용하여 녹이거나 미지근한 물을 부어 녹입니다. 

 

* 실외 생활

 

외출을 할 때는 가벼운 옷을 여러겹으로 입는 것이 좋습니다. 체온은 대부분 머리를 통해 발산되기 때문에 머리 부분이 따뜻하도록 모자나 귀마개, 목도리 등을 착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보행 시에는 주머니에 손을 넣고 걸으면 평행감각이 둔해져 넘어지기 쉽고, 넘어질 때 손으로 짚어야 받는 충격이 완화되어 큰 부상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손을 넣지 않고 걸어야 합니다. 그리고 빙판이나 대리석 등 미끄러운 길을 걸을 때는 허리를 굽혀 중심을 낮추고 속도와 보폭을 줄여 걸으며 방수와 미끄럼 방지가 되는 신발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에는 야외에서 진행되는 무리한 운동을 삼가하고, 실외 활동 중 오한이 있는 경우 즉시 실내로 이동해야 합니다. 등산, 캠핑, 스키 등 야외활동을 할 경우에는 방한 의복, 핫팩, 여분의 옷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땀이나 눈으로 젖은 옷을 입고 활동을 하게 되면 체온을 잃게 될 수 있으므로 미리 준비한 여분의 옷으로 갈아입어야 합니다. 

 


 

여기까지 한파 대비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급격하게 추워진 날씨, 한파 대비 방법 꼼꼼히 확인하시고 안전한 겨울 보내셨으면 합니다! 

 

 

 

 

댓글